영역별 프로그램

문화체험학습영역

  • 아이콘
  • 영역별 프로그램
  • 문화체험학습영역

꿈오라기

청소년들이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취미학습을 제공합니다.

운영목적 청소년들이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취미학습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선용의 문화를 조성한다. 배우고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창의력과 자존감 향상을 기대하며, 끈기와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운영계획 사업대상 : 관내 9~16세 청소년
사업기간 : 3월~6월, 8월~11월
운영방법 & 내용 관내 청소년들의 취미생활을 설문조사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계획∙운영한다. 생활체육, 댄스, 악기연주 등의 취미활동을 전문강사의 지도를 통해 학습한다.
기대효과 취미학습을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인 안정과 온유함을 키울 수 있다. 취미활동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.

문화역사탐방 "씨"

문화재 및 유적지를 탐방하며 올바른 역사관과 의식을 자리 잡게 합니다.

운영목적 조상들의 삶의 숨결이 묻어있는 문화재 및 유적지 등을 탐방하면서 평소 어렵게 생각하던 역사를 쉽게 이해하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정립 하고자 한다.
운영계획 사업대상 : 관내 11세~16세 청소년
사업기간 : 3월~11월
운영방법 & 내용
연구(Study) : 자기 주도적 일정 기획 : 청소년들 스스로 탐방하고 싶은 문화재 및 유적지를 선정토록 한다. 문화재 및 유적지 탐방에 앞서 탐방지에 관련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등에 대한 사전교육 실시한다.
체험(Experience) : 현장 탐방시 일정 안내 및 유의사항을 전달한다. 지도교수의 설명과 함께 탐방지 체험을 진행한다.
표현(Expression) : 현장 탐방을 다녀온 후 탐방소감문을 작성하여 표현한다.
기대효과 취미학습을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인 안정과 온유함을 키울 수 있다. 취미활동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.

힐링투어"충전"

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한 여행을 통해 삶의 에너지를 충전합니다.

운영목적 청소년의 과중한 학업의 일상에서 벗어나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한 재미있고 자유로운 여행을 통해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삶의 에너지를 충전하고자 한다. 가족과 함께 여행을 하면서 갖게 되는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통해 가족간 유대관계를 증진한다.
운영계획 사업대상 : 9세~24세 청소년
사업기간 : 3월~11월
운영방법 & 내용
연구(Study) : 자기 주도적 여행 기획 : 참가한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여행하고싶은 장소를 스스로 선정한다 여행코스, 숙박시설, 차비 등 청소년들이 알아보고 예산계획을 수립한다. 팀을 구성하고 힐링투어의 의미와 참가조건을 숙지한다음에 미션을 스스로 정해서 발표한다
체험(Experience) : 이동수단은 대중교통을 이용한다. 가족여행일 경우 자차를 이용한다. 스마트폰으로부터 벗어난 시간을 정하여 가족, 친구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. 밤의 고요함을 느낀다.
표현(Expression) : 여행 첫 날밤에 모여 하루를 보낸 느낌이나 생각을 친구와 가족들과 나눈다. 자신의 고민이나 힘들었던 일들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기대효과 타지역을 여행하면서 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된다. 청소년 스스로 여행 일정을 기획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스스로 찾아나서는 과정을 통해 자립심을 키운다.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을 통해 가족애를 향상시킬 수 있다.

도예-늘솜

창작활동을 통해 올바른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.

운영목적 도예활동을 통해 바른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습득하고 올바른 인성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
운영계획 사업대상 : 12세~16세 청소년
사업기간 : 4월~11월
운영방법 & 내용 생활다례 행다실습(차 예절 교육) 도자기 핸드페인팅 생활자기 작품제작
기대효과 차예절 교육을 통해 주요 덕목인 정직, 배려, 성실, 바른생활습관 등을 습득할 수 있다. 직접 만든 도자기를 실생활에서 사용함으로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.